• 최종편집 2024-02-27(화)
 
강원도(도지사 최문순)가 강원 춘천과 홍천 일대 약 36만평에 중국복합문화타운(후에 한중문화타운으로 변경)을 건설한다는 것을 두고 국민들의 반대가 심상치 않다. 청와대의 국민청원에는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 주세요”라는 청원이 지난 3월 29일 올라왔는데, 4월 26일 오전까지 66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 청와대가 답변해야 할 의무 기준의 20만 명을 훨씬 뛰어넘는 숫자이다. 
     
청원인은 반대 이유를 ‘국민들은 대체 왜 우리나라 땅에서 중국의 문화체험 빌미를 제공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면서 중국이 지금까지 동북공정(東北工程)을 통해 우리의 역사, 그리고 한류를 대표하는 김치, 한복, 갓 등의 고유한 문화를 약탈하려고 했고, 최근에는 한국의 역사를 왜곡하는 드라마로 인한 박탈감에 분노를 느낀다고 한다. 
     
그러므로 강원도가 중국화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하여 강원도와 최문순 지사는 처음에는 한국 자본으로 건설되는 것이고, 차이나타운이 아니라 중국 문화 체험을 위한 관광지라고 했지만, 논란과 국민들의 분노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밝혀지기로는, 2019년 강원도와 중국 측이 양해각서를 교환하면서 중국 인민망(人民網, 중국의 기관지 인민일보의 인터넷판)이 투자자 모집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 사업에 1조 62억 원이 들어가는데, 우리 자본으로만 채워진다는 것을 누가 믿겠는가?  
     
그리고 지난 해 최문순 지사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이 사업의 론칭(사업 설명회) 행사에 참여하여, 이것이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관광지를 개발한다면서 왜 중국의 정책을 들먹였을까? 
     
일대일로는 중국이 2013년 시진핑 주석의 제안으로, 2014년부터 2049년까지 육로와 해상을 연결하여, 중국이 원하는 현대판 실크로드를 구축함으로 중국과 주변 국가의 경제, 무역, 합작 확대를 꾀하여 중국의 영향력을 확장시킨다는 일종의 국책사업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 사업을 위하여 중국이 인프라 구축을 하는데, 주변국들에게 차관(借款)을 제공하면서, 사업도 중국기업이 하고, 인력도 중국 사람들을 쓰기 때문에, 결국은 가난한 나라를 중국 자본에 종속시키는 팽창주의에 불과하다고 비판한다. 
     
현재 중국이 이런 패권과 팽창주의를 위하여 주변국들에게 압력과 회유를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현 한국 정부도 친중 정책에 치우치고 있는데, 기존의 한미 동맹의 틀을 깨도록 하는 중국으로부터 갖가지 요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지금의 상황들이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한반도에서 일어났던 세계열강들의 각축과 이에 잘못된 결정을 했던 당시 조선의 운명이 비극으로 치달았던 것을 비유하여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때에 난데없는 대규모의 중국문화타운을 한국에 건설한다는 강원도의 결정이 올바른지 살펴보아야 한다. 자칫하면 중국의 자본과 문화를 끌어들여 스스로 중국의 ‘속국’이 되지는 않을지 심사숙고해야 한다. 
     
중국의 문화는 중국에서 경험해야 하고, 우리의 문화는 우리 땅에서 지켜져야 제 맛이 난다. 국민들이 그리도 반대하는 대규모의 중국문화타운을 만든다고 한국이 중국이 되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한국이 중국의 자본과 문화의 도입으로 저들이 노리는 팽창주의와 패권주의에 함몰되고, 어설픈 결과만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49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논평] 강원도의 중국문화타운 건설 중단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