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6-14(월)
 

성경적 근거 : ·구약 성경의 효

 

성경의 십계명 중 5계명에는 기독교 윤리의 규범에서 첫째로 효를 두고 있는데 성경의 효 개념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이 없고 실현되지 않아 경시되었다. 따라서 성경적인 효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구약 성경의 효 : 십계명과 성경적 효 (1)

성경적 효가 무엇인가를 바로 알고 실현하려면 먼저 인간 삶의 역사성과 삶이 이루어지는 구체적 생활 현장에서의 인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알아야 한다. 더욱이 십계명(十誡命) 특히 제5(부모공경)계명 속에 포함되어 있는 성경적 효의 정체성을 알아보려면 먼저 하나님이 역사 속에 현현(顯現)한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와 오경에서의 십계명의 형성 배경과 내용을 파악함이 중요하다.

 

하나님의 도덕법으로서 십계명

하나님의 법은 곧 하나님 자신의 계시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대체로 자신의 법을 통해서 창조물을 통치하신다. 따라서 법은 하늘과 땅에서 그분의 바람을 수행하는 것이다.

법은 인간 존재의 전 영역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연법칙들은 육체의 삶을 주관하며, 사회적 법규들은 사회를 주관하고, 영적인 법칙들을 영적인 영역을 주관한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문제인 것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효는 단순한 윤리적 차원의 행동규범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통하여 직접 명하신 준엄한 하나님의 절대명령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효에 관한 의지를 가장 강하게 표현하고 있는 십계명에는 어떤 이유나 전제가 없이 다만 간결하고 짧은 문장으로 하라’, ‘하지 말라는 준엄한 명령만 있을 뿐이다. 십계명에 나타난 제 오계명의 명령은 인간의 사고와 판단에 구애됨이 없이 인간이 마땅히, 그리고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하나님의 절대 명령임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부모는 하나님의 대리자

하나님께서는 육신의 부모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권위를 보여주신다. 그러기에 자녀들은 부모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체험할 수 있다. ,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이 부모님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하시는 은혜를 체험하게 하시며, 또한 하 나님께 대한 불순종이 죄악임을 깨닫게 하신다.

 

자녀는 부모에 의하여 그 육체가 조성되어 하나님의 생명을 받는다. , 하나님께서는 부모에게 신()만이 가질 수 있는, 이른바 자녀들의 생명의 원천이라는 지위를 주시므로 부모에게 신적인 권위를 부여하신다.

 

성경은 본질적으로 생명의 공급자가 부모가 아니고 하나님이라고 말한다. 다만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그 귀한 생명을 부모를 통하여 주신다. 여기에서 성경이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무한한 생명의 가치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기 때문이다(1:26,27). 생명은 신비스럽고 성스러운 것으로서 창조주로부터 우리에게 맡겨진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자신의 생명을 지극히 존귀히 여기고 사랑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기에 인간은 이 귀한 생명을 주신 부모를 공경해야 마땅한 것이다. 부모의 질서를 어기는 사람,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감사하지 않고, 봉양하지 않는 사람, 부모를 경멸하고 반역하여 부모의 권위를 침범하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자이다.

 

이는 자녀가 공경해야 하는 부모의 가치는 다만 하나님의 의도와 정하심으로서의 하나님의 뜻에 근거한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부모도 역 시 인간이기에 부모라고 해서 완전할 수는 없지만,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순종과 공경을 요구할 권리가 여기에 있으며, 부모가 자녀에게 순종과 공경을 요구하는 것은 부모의 의무이기도 하다.

 

아버지가 되시는 하나님

구약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아버지가 되신다는 표현이 많이 나오는데(삼상7:14, 대상17:13, 68:5, 89:26, 63:16, 3:4,19, 2:10 ), 구약성경이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아버지로 칭하는 데는 첫째, 누가가 예수님의 족보에서 하나님을 인류의 첫 번째 조상으로 소개한 것처럼(3:38),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조성하신 분이시라는 것과(43:1, 44:2,24), 둘째, 육신의 아버지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보호하시고 양육하시는 분이시며, 셋째, 부모가 자녀들로부터 공경을 받는 것이 마땅하듯, 하나님은 이스라엘로부터 당연히 경배 받아야 하실 분이시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한요한목사1.png

 

 

 

 

 

 

 

 

 

 

Rev. 한요한 D.Min.

 

E mail : hany77777@hanmail.net

Cell phone : (010-9079-0049)

- 국제신학대학교 졸업

-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신학대학원) M.Div졸업

- 개혁신학연구원 목회학석사(M.Div)졸업

- 미국, 쉐퍼드대학교 신학대학 목회학박사(D.Min)졸업

- 미국, 코헨대학신학박사, 객원교수

- 21세기 지구촌복음화 부흥협의회 총재

- 교회본질 회복운동본부 총재

- 부패방지 국민운동본부 연합회장

- 원주충만교회 담임목사

- 저서 : 기독교 효 신앙 교육

- 칼럼 : 기독교신문 외 다수 고정칼럼 연재

- 강연 : 국내외 1,000회 이상    

태그

전체댓글 0

  • 082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성경적 효와 기독교신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