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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재] 기독교에서 효란?
    기독교에서 효란? 기록된 하나님 말씀인 성경에 나타난 효를 가르치는 개념이다. - 기독교의 효의 정의 성경에 나타난 효의 계명에 시발점은 창세기이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 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1:27-28) 하나님은 창조 6째 날에 사람을 창조 하시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사랑의 대상으로 복을 주시기 위하여 남자와 여자를 창조 하시어 행복한 가정을 주시고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시며 서로 사랑으로 가정에 효의 계명을 주셨다. 즉 하나님을 닮고 섬기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도록 “효”의 계명을 주신 것이다. 하나님은 천지 창조 이전에 창조 계획을 세우시고 하나님 말씀대로 (뜻대로)모든 것이 되어 진 것을 보시고 “심히 좋았더라” 만족 하시고 기뻐 하셨다. 예수님은 이 땅에 성육신하여 오셔서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 도다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요8장29절) 즉“효”는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원하시는 대로 말씀하시고 그대로 사는 것이 하나님께 효도하는 것이요 예수님은 본을 보여주시는 삶을 통하여 효를 실천하셨다.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3:17)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할 때 기뻐하시는 것이다. 아버지를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 최고의 효(孝)이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 하실 때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하셨다. “조금 나아가자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며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26장39절)하시고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를 섬기는 효심을 가지고 늘 공생애 사역을 하신 것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신앙심과 함께 효심은 항상 동전 양면과 같아서 뛸래야 뛸수 없는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별개가 아니고 같은 것이다.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다”(요14장31절) 효(孝)는 마음속에서부터 사랑으로 공경하는 것이 효심이고 효행은 곧 주신 말씀(계명)을 따라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게 해드리는 것이 효(孝)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요14장23절) < 신앙과 효심은 바늘과 실과 같다 > 기독교 성경의 말씀을 하나님 말씀으로 믿는다. 그렇지만 하나님이 직접 성경을 쓰신 것이 아니다. 기록자들에게 영감을 주셔서 선지자나 제자 등을 통해 기록하게 하셨다. 그런데 성경 중에서 하나님께서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친히 기록한 부분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십계명이다. 십계명이 얼마나 중요했으면 하나님께서 친히 직접 쓰셨을까? 여기서 십계명 중 제5계명인 “네 부모들 공경 하라”는 명령의 신앙적 중요성을 가늠해 볼수 있다. 그렇다면 기독교의 효란 무엇인가? 위의 내용들은 간략하게 요약하면 성경적 효(孝)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며 부모를 공경하는 대인관계에서 의 계명은 즉, 십계명 전체 중에서 “부모공경” 계명만을 가리키며 광의의 성경적 효(孝)는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 아버지 섬기고 부모를 공경하며 나아가서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공동체에서 신앙심과 효심을 가지고 이웃을 사랑하며 돌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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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경의효
    2021-05-27
  • [연재] “효가 살아야 나라가 잘되고 가정이 행복해진다.”
    “효가 살아야 나라가 잘되고 가정이 행복해진다.” 성경은 기독교 효의 근본이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내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 하리라(엡6장1절-3절) 이조시대에 유교문화에 젖어 있을 그 당시 기독교가 서양 선교사들을 통하여 한국에 전파 되었으나 조상에 대한 제사 풍습과 제도 방식 등의 차이와 오해로 기독교는 부모나 조상들도 모르는 불효의 종교로 잘 못 받아 드려져서 많은 박해와 비난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는 성경적인 효의 가르침과 기독교 문화에 대한 인식부족과 잘못된 선입관에서 오는 결과이다. 삼국시대 이후 중국으로부터 유교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BC 551-478)나 불교의 석가모니(BC 563년 출생) 가 태어나기 전 약 천 년 전부터 이미 하나님은 모세(BC 1530년)를 통하여 시내 산 에서 십계명을 주셨고 제 5계명인 대인관계에서 첫 번째로 부모를 공경 하라고 “효” 의 명령을 내리셨다. 기독교의 모든 가르침은 성경이요 또한 교리와 생활 교본도 성경을 기초로 하고 있다. “효”에 관한 기독교적 근거는 하나님께서 직접 두 돌판 에 기록하여 모세에게 주신 십계명에 포함된 것으로 모세오경 중 출애굽기와 신명기 등에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효의 원조 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며 또한 성경은 성 효경(聖 梟獍)이라 할 수 있다. 공자는(BC 551-478) 효(孝)란 백행지본, 백행지원이라 했다. 그러나 기독교적 관점에서 보면 인류의 창조주요 인간의 조물주이신 참 신이신 절대 주권자 하나님 아버지는 인간 상호간 지켜야할 십계명의 첫 계명으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효를 행하는 절대 명령으로 주셨다. 부모 공경은 “약속 있는 첫 계명”(에베소서 6장2절)이다. 즉 기독교의 효(孝 )는 그 근본이나 시작이 인간의 이성이나 관습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만세 전부터 창조주 하나님의 뜻과 경륜에 따라서 하나님 중심이 인간의 도리이며 권리임을 증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효는 역사적으로나 정체성과 권위 면에서 타 종교와 다른 이성적 추구 집단에서 강조하고 있는 효(孝)와 는 차별 되었고 다른 종교의 효 보다 훨씬 수준이 높은 강화된 효(孝)라고 특징을 가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공경 즉 효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취사선택이 아니고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가 된 기독교인 들은 반드시 효를 지켜야 할 하나님의 계명(명령) 이요 사랑의 메시지이다. 따라서 나를 낳아 주시고 사랑으로 키워주시고, 가르치시고 성장시켜주신 부모님께 드리는 보은의 삶이다. 기독교적인 효 는 하나님께서 매우 기뻐하시는 일 이며 하나님의 사랑과 복을 받는 절대 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들에게 계명을 주시는 것은 인간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요 피조물인 인간을 특별한 하나님의 형상의 모양대로 지으시고,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약속하신 말씀이요 약속이다. * 딤.후 3:15-16절 : -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 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가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kcorakd과 바르게 함과 의 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 요 5:39절 : -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 요 20:31절 -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나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 라... Rev. 한요한 D.Min. E –mail : hany77777@hanmail.net Cell phone : (010-9079-0049) - 국제신학대학교 졸업 -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신학대학원) M.Div졸업 - 개혁신학연구원 목회학석사(M.Div)졸업 - 미국, 쉐퍼드대학교 신학대학 목회학박사(D.Min)졸업 - 미국, 코헨대학신학박사, 객원교수 - 21세기 지구촌복음화 부흥협의회 총재 - 교회본질 회복운동본부 총재 - 부패방지 국민운동본부 연합회장 - 원주충만교회 담임목사 - 저서 : 기독교 효 신앙 교육 - 칼럼 : 기독교신문 외 다수 고정칼럼 연재 - 강연 : 국내외 1,000회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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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경의효
    2021-05-25
  • 성경적 효와 기독교신앙
    ◈ 성경적 근거 : 신·구약 성경의 효 성경의 십계명 중 5계명에는 기독교 윤리의 규범에서 첫째로 효를 두고 있는데 성경의 효 개념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이 없고 실현되지 않아 경시되었다. 따라서 성경적인 효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구약 성경의 효 : 십계명과 성경적 효 (1) 성경적 효가 무엇인가를 바로 알고 실현하려면 먼저 인간 삶의 역사성과 삶이 이루어지는 구체적 생활 현장에서의 인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알아야 한다. 더욱이 십계명(十誡命) 특히 제5(부모공경)계명 속에 포함되어 있는 성경적 효의 정체성을 알아보려면 먼저 하나님이 역사 속에 현현(顯現)한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와 오경에서의 십계명의 형성 배경과 내용을 파악함이 중요하다. ① 하나님의 도덕법으로서 십계명 하나님의 법은 곧 하나님 자신의 계시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대체로 자신의 법을 통해서 창조물을 통치하신다. 따라서 법은 하늘과 땅에서 그분의 바람을 수행하는 것이다. 법은 인간 존재의 전 영역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연법칙들은 육체의 삶을 주관하며, 사회적 법규들은 사회를 주관하고, 영적인 법칙들을 영적인 영역을 주관한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문제인 것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효는 단순한 윤리적 차원의 행동규범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통하여 직접 명하신 준엄한 하나님의 절대명령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효에 관한 의지를 가장 강하게 표현하고 있는 십계명에는 어떤 이유나 전제가 없이 다만 간결하고 짧은 문장으로 ‘하라’, ‘하지 말라’는 준엄한 명령만 있을 뿐이다. 십계명에 나타난 제 오계명의 명령은 인간의 사고와 판단에 구애됨이 없이 인간이 마땅히, 그리고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하나님의 절대 명령임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② 부모는 하나님의 대리자 하나님께서는 육신의 부모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권위를 보여주신다. 그러기에 자녀들은 부모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체험할 수 있다. 즉,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이 부모님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하시는 은혜를 체험하게 하시며, 또한 하 나님께 대한 불순종이 죄악임을 깨닫게 하신다. 자녀는 부모에 의하여 그 육체가 조성되어 하나님의 생명을 받는다. 즉, 하나님께서는 부모에게 신(神)만이 가질 수 있는, 이른바 자녀들의 생명의 원천이라는 지위를 주시므로 부모에게 신적인 권위를 부여하신다. 성경은 본질적으로 생명의 공급자가 부모가 아니고 하나님이라고 말한다. 다만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그 귀한 생명을 부모를 통하여 주신다. 여기에서 성경이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무한한 생명의 가치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기 때문이다(창1:26,27). 생명은 신비스럽고 성스러운 것으로서 창조주로부터 우리에게 맡겨진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자신의 생명을 지극히 존귀히 여기고 사랑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기에 인간은 이 귀한 생명을 주신 부모를 공경해야 마땅한 것이다. 부모의 질서를 어기는 사람,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감사하지 않고, 봉양하지 않는 사람, 부모를 경멸하고 반역하여 부모의 권위를 침범하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자이다. 이는 자녀가 공경해야 하는 부모의 가치는 다만 하나님의 의도와 정하심으로서의 하나님의 뜻에 근거한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부모’도 역 시 인간이기에 부모라고 해서 완전할 수는 없지만,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순종과 공경을 요구할 권리가 여기에 있으며, 부모가 자녀에게 순종과 공경을 요구하는 것은 부모의 의무이기도 하다. ③ 아버지가 되시는 하나님 구약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아버지가 되신다는 표현이 많이 나오는데(삼상7:14, 대상17:13, 시68:5, 시89:26, 사63:16, 렘3:4,19, 말2:10 등), 구약성경이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아버지로 칭하는 데는 첫째, 누가가 예수님의 족보에서 하나님을 인류의 첫 번째 조상으로 소개한 것처럼(눅3:38),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조성하신 분이시라는 것과(사43:1, 사44:2,24), 둘째, 육신의 아버지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보호하시고 양육하시는 분이시며, 셋째, 부모가 자녀들로부터 공경을 받는 것이 마땅하듯, 하나님은 이스라엘로부터 당연히 경배 받아야 하실 분이시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Rev. 한요한 D.Min. E –mail : hany77777@hanmail.net Cell phone : (010-9079-0049) - 국제신학대학교 졸업 -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신학대학원) M.Div졸업 - 개혁신학연구원 목회학석사(M.Div)졸업 - 미국, 쉐퍼드대학교 신학대학 목회학박사(D.Min)졸업 - 미국, 코헨대학신학박사, 객원교수 - 21세기 지구촌복음화 부흥협의회 총재 - 교회본질 회복운동본부 총재 - 부패방지 국민운동본부 연합회장 - 원주충만교회 담임목사 - 저서 : 기독교 효 신앙 교육 - 칼럼 : 기독교신문 외 다수 고정칼럼 연재 - 강연 : 국내외 1,000회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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